YOGYUI

제2회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관련 긴급공지 (제2유형 0점 관련) 본문

Study/자격증

제2회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관련 긴급공지 (제2유형 0점 관련)

요겨 2021. 7. 19. 15:42
반응형

7월 19일 오후 2시 반쯤, 데이터자격검정 홈페이지에 빅분기 실기 관련 긴급공지가 게시되었다

본문 링크

긴급공지!

 

중요한 내용이니 옮겨적어보자

안녕하세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입니다.

 

지난 7 16일 제2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검정 결과를 공개한 이후, CSV 파일 생성 관련 민원이 접수되어 긴급하게 관련 업체 및 전문가 등과 함께 면밀하게 분석한 결과, 답안 코드는 정상적으로 제출되었지만 기술적 오류로 인해 CSV 파일 생성에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진흥원에서는 동 오류를 포함하여 첫 번째 시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재점검하는 차원에서 전체 수험자에 대한 답안을 전수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점검 과정에서 문제가 확인되면 바로 개선 조치함으로써 수험자분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 7 23까지 재검토 요청을 통해 접수된 내용들은 다시 한 번 분석하되,

- 7 19일부터 21까지 제출 답안 전수 조사를 통해 채점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히 점검하겠습니다. 그리고 문제로 확인된 경우에는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재검토 기간 종료 이후 전문가 의견을 거쳐 조치 내용을 심의할 계획입니다.

- 7 26 중으로는 조치 결과를 상세 공지하고, 채점 변동 수험자분들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이오니 이 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진흥원은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채점 등 자격검정 관리 전반에 대한 점검과 개선을 통해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수험자 여러분께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구글링해서 실기 후기 검색해보면 Python으로 작성한 응시자는 제2유형에서 40점 만점을 받은 경우가 많고, R로 작성한 응시자는 0점인 경우가 많아 보였다

후기를 공유한 분들이 20여명으로 적지 않았는데, 40점/0점 아닌 경우를 찾아볼 수가 없었다...

시험결과가 무슨 binary여 ㅋㅋㅋ

 

진흥원의 변명과 조치사항은

  • 기술적 오류로 인해 CSV 파일 생성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함 (답안 코드가 정상 제출된 경우에도)
  • 첫번째 시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재점검하는 차원에서, 전체 수험자의 답안을 전수 확인

 

'시험 초회차'이니 실수가 있었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긴 한데...

신생 기관도 아니고 이제껏 수년간 다른 시험들도 주관한 기관이 이런 공지를 올리는 사태가 발생한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채점기준 공개하라는 항의를 많이 받았을텐데도 입꾹닫하는거 보면 나름 소신은 있어보인다

 

전수 확인하겠다고만 했지 재채점을 하겠다고 분명히 말하지는 않고 있다

(전문가와 함께 조치 내용을 심의할 계획이란다)

무작정 재채점하게 되면 두 가지 문제가 예상된다

1. 기존 합격자의 점수가 하락해서 불합격처리됨

2. 기존 불합격자가 합격처리되어서 합격률이 수직상승함

1번 문제가 발생하면 진흥원은 존립이 불가능할 정도로 타격을 입게 된다

2번 문제가 발생하면 자격증의 가치가 휴지조각이 되어버린다

최초 채점 끝난뒤 합격률 통계보고 나름 흐뭇한 미소 지었다가 지금 울상이 된채 짱구 굴리고 있을 관계자들 생각하니 약간 마음이 아프긴 하다 ㅋㅋ 중간직책자들은 열심히 시말서 써야지 뭐...

 

전수조사한다고 하긴 하는데, 혹시 모르니 R로 응시한 수험생 중 제2유형 0점 결과 받은 사람은 7월 23일까지 반드시 '재검토 요청'은 해놓도록 하자 (관련 링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