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GYUI

광교아이파크::Bestin 현관문 도어락 연동 (1) 본문

홈네트워크(IoT)/광교아이파크

광교아이파크::Bestin 현관문 도어락 연동 (1)

요겨 2022. 3. 30. 19:40
반응형

거실 월패드의 '우리집 제어' 기능중에 마지막으로 남은 도어락 연동에 도전해봤다


신발장 옆 홈네트워크 게이트웨이 단자함을 열어 이리저리 살펴보니 현관문은 무선통신으로 제어가 되는 것으로 보였다

게이트웨이의 PCB 중 DOOR와 관련된 커넥터와 연결된 부품을 추적해보니 혜연전자가 만든 'HYT200 HN'이란 모듈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구글링해서 몇가지 정보를 찾아봤다

비디오폰(월패드)와 도어락을 연동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기라고 한다

무선 수신기는 도어락에 배치하고, 송신기의 전원과 통신선은 월패드와 연결하여 설치하게 된다

(작업하는 업체가 꽤 많은듯? 구글링으로 손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ㅎㅎ)

https://heasol.co.kr/portfolio/view.html?page=3&no=52

 

그런데...접점방식으로 연결하라고 되어있는데, 나는 왜 3선으로밖에 연결이 안되어있지?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도어락 설치 업체 블로그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ㅎㅎ

https://blog.daum.net/kkiwa/521

위와 같이 옛날 모델은 각 선에 대한 설명을 본체에 적어놨었나보다

결국 우리집에 연결된 방식은 '시그널' 방식으로 제어가 되는 것 같다

 

월패드나 게이트웨이의 도어락 연동 신호 방식에 따라 2선 접점 방식 혹은 1선 시그널 방식 둘 다 범용적으로 쓸 수 있게 잘 만든 제품인듯~

http://www.home0479.co.kr/m/product.html?branduid=1719407

 

그런데 아무리 구글링을 해봐도 시그널의 신호 양식이 대체 뭔지 알 수가 없었다

이럴땐 모다?

오실로스코프로 찍어봐야지 뭐 ㅋㅋㅋ (21세기 가정집에 오실로 하나쯤은 필수품 아니겠는가)

MCU 개발용으로 쓰는 거라 스펙이 굉장히 후진 저렴이긴 하지만 ㅎㅎ (100M 밴드, 1GSps)

오실로스코프 등장
3선 모두 측정해보자

 

CH2에 전원 라인을 연결하고, 시그널 라인을 CH1에 연결한 뒤 CH1에 2.5V 정도 positive edge 트리거 걸어놓고 월패드에서 도어락 열기를 호출해봤다

  • 전원: DC +12V
  • 열기 호출 시: 400ms 주기, duty ratio 50%의 구형파가 2회 발생

노이즈등으로 인해 한번만 트리거될 때 도어락이 열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 2회 트리거 발생시에만 열릴 수 있도록 구현한 것 같다 (뇌피셜)

※ HW 스위치의 채터링(chattering) 방지 기법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될 듯?


이제 아두이노로 프로토타이핑해볼 차례

간단하게 시리얼로 문자 하나 입력받으면 GPIO 포트 하나를 2회 On/Off 반복하는 코드를 짜서 돌려봤더니 도어락이 정상적으로 열렸다! (귀찮아서 별도로 동영상은 안찍었다)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pinMode(13, OUTPUT);
  digitalWrite(13, LOW);
}

void loop() {
  byte data = Serial.read();
  if (data == 's') {
    Serial.println("open");
    for (int i=0; i<2; i++) {
      digitalWrite(13, HIGH);
      delay(200);
      digitalWrite(13, LOW);
      delay(200);
    }
  }
}

 

이제 기존 홈네트워크 시스템에 연동할 일만 남았다 ㅎㅎ

 

[시리즈]

광교아이파크::Bestin 현관문 도어락 연동 (1)

광교아이파크::Bestin 현관문 도어락 연동 (2) - Final

 

반응형
Comments